728x170


    알고 먹으면 더 좋은 겨울 제철 식재료 Best 5


    특정한 시기나 계절에만 얻을 수 있는 채소, 과일, 해산물 등으로 만든 음식을 제철 음식이라고 합니다. 열매가 맺히는 시기이거나 살이 올라 맛이 가장 좋은 시기를 제철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알고 먹으면 더 건강해지는 겨울철 식재료 겨울 제철 음식 Best 5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홍합

    바다내음 가득 머금은 홍합, 추운 겨울 홍합을 가득 넣고 맑게 끓여낸 홍합탕에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겨울 제철 음식 홍합은 칼륨이 풍부하고, 간보호와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홍합 100g 당 10g에 달하는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2.  도미

    12월 제철 생선으로는 삼치, 도미, 명태, 과메기 등이 있는데 11월 ~ 3월이 제철인 도미는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통째로 찜 요리를 해서 먹을 때 가장 맛이 좋고,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어 수술후 회복기 환자에도 좋습니다.




     3.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겨울철 영양 보충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바다내음 가득 느껴지는 싱싱한 굴은 카사노바도 즐겨 먹었다는 건강 먹거리로 시원한 굴국, 굴 미역국, 무생채 굴무침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4. 

    무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무에 들어 있는 특유의 전분 분해 효소는 음식의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풍부한 식물성 섬유소는 장내의 노폐물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며, 해열 효과와 기침이나 목이 아플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무밥, 쇠고기뭇국, 무생채, 고등어무조림 등 무를 이용해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5.  꼬막

    11월부터 3월이 제철인 꼬막은 겨울 제철 음식 대표메뉴입니다. 아미노산이 풍부해 성장발육에 좋고, 단백질, 비타민, 철분까지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도움을 주고 지방간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간의 독성을 해독해 숙취 해소에 좋고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 알고 먹으면 더 건강해지는 겨울철 식재료, 겨울 제철 음식 Best 5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