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170

    2019년 기준 종합건설업 외 평균비율 공고 안내

     

    안녕하세요. 율브레인입니다. 조달청 공지사항에 2019년도 말 기준 전문건설 경영상태 평균비율 공고가 올라왔어요. 종합건설업, 전문건설업, 기계설비공사업, 가스시설시공업(1종), 시설물유지관리업 부채비율과 유동비율을 확정해 공시했는데 이는 발주기관에서 적격심사 평가에 적용하는데 사용됩니다.

     

     

    적격심사세부기준

    업종별 경영상태 평균비율은 전문건설 공사의 적격심사 평가에 사용되는데 입찰하기 위해서는 업종별 비율을 맞춰서 결산을 해야합니다. 뿐만 아니라 조달청은 전문건설업 최근 5년간 공사실적에 대한 적용일자도 함께 공고했는데 적용기준일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달청 입찰공고 적용일

     

    종합건설업종, 전문건설업, 기계설비공사업, 가스시설시공업, 시설물유지관리업종은 2020년 7월 1일 입찰공고 분부터 적용됩니다. 단, 기계설비공사업, 가스시설시공업(1종), 시설물유지관리업은 조달청 공고 제2020-110호에 따라 2020년 6월 1일 입찰공고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참고> 정보통신공사업, 전기공사업, 소상시설공사업은 2020년 7월 31일 입찰공고 분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2020년 8월 조달청 공시)

     

    경영상태 평균비율

     

    이번 공시를 살펴보니 지난해 기준 전문건설업 전체 평균 부채비율은 전년 대비 하락했고, 반면에 유동비율은 대폭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공사 입찰을 넣을 때 판단 기준이 되는 평균비율은 입찰 가능 여부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데 유동비율은 높을수록, 부채 비율은 낮을 수록 입찰 심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산시 실질 자본금 관리, 부채는 평균보다 낮게, 유동비율은 평균보다 높게 관리될 수 있도록 가결산을 통해 수시로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특히 실질자본금이 미달돼 영업정지가 되는 경우도 있으니 매년 조달청과 전문건설협회에 공시되는 내용을 주의깊에 살펴봐야합니다.

     

     

     

    업종별 평균 수치 상승과 하락

    전문건설업체의 경우 부채비율, 유동비율, 차입금의존도, 영업이익대비 이자보상배율, 매출액영업이익율, 매출액순이익율, 총자산순이익율, 총자산대비영업현금흐름비율, 최근년도 자산회전율, 건설부분기술개발투자비율 총 10가지를 평균으로 내 보기도 하는데 기본적으로 부채와 유동, 자본금이 좋으면 나머지는 자연스레 평균에 도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2020년 7월 이후 결산하는 업종은 전문건설협회, 조달청 홈페이지를 통해 업종별 경영상태 평균비율을 확인 후 결산하시면 입찰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