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한 공기 뚝딱하는 양푼 김치찜
의정부에 다양한 맛집이 있는건 알고 있었지만 나만 알고 싶은 맛집이 있어요. 몇 년 전부터 방문하고 있지만 늘 맛의 변함이 없고 냄비 가득 통김치와 통돼지가 들어가 있어서 푸짐하게 한 상 차려놓고 먹을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식당입니다.(내 돈 내산)
양푼매운갈비 의정부점 위치 및 정보
주소: 경기도 의정부시 시민로19번길 10
영업시간: 11시 - 21시
주차: 매장 인근 공영주차장(점심시간 매장 앞 주차 가능)
메뉴: 매운소갈비, 매운 등갈비, 매운목살, 양푼 김치찜, 콩나물 찜, 고추장찌개 등
*최근 가격이 인상됐다고 해요. 보통 매운등갈비, 목살을 드시는데 점심시간에만 판매하는 점심시간 메뉴가 따로 있어요. 양푼 김치찜, 양푼콩나물찜, 고추장찌개 등은 점심시간에만 판매하는데 공깃밥이 포함되어 있고, 등갈비, 목살에는 공깃밥은 별도입니다.
오늘 주문한 메뉴는 양푼김치찜입니다.
묵은지가 통으로 들어가 있는데 이거 하나면 밥한 공기 뚝딱 해결할 수 있어요. 그리고 거기에 통돼지가 들어가있는데 살코기와 비계가 적당히 있어서 묵은지에 싸서 먹으면 별미입니다. 개인적으로 공기밥은 한공기 반 정도는 먹을 수 있는 정도의 맛이라고 생각합니다.
밑반찬은 보통 4가지가 나오는데 오늘은 멸치볶음이 나왔네요.
아삭한 오이무침은 상큼 그 자체입니다. 흰쌀밥이랑 잘 어울리는 밑반찬이라고 생각돼요.
의정부 양푼매운갈비집에서만 맛볼 수 있는 직접 구운 김입니다.
어릴 때 집에서 엄마가 구워주시던 그 김. 모두들 추억이 있으실 거 같은데 요즘은 시장에서 사서 먹기는 하지만 집에서 먹기는 흔치 않더라고요. 여기에서는 매번 구운 김을 맛볼 수가 있어요. 그래서 참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꼭 한 가지씩은 이렇게 나물무침이 나와요. 간이 세지 않아서 좋아요.
두부는 인원수대로 하나씩 나오는데 이게 또 별미입니다.
김치를 자르기 전에 싸서 먹으면 두부두루치기를 맛볼 수 있어요. 김치의 익힘은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잘 익은 묵은지 맛은 늘 변함이 없어요.
갈 때마다 두 명이서 공깃밥은 세공기를 시켜요.
평소에는 밥한 공기면 충분한데 이집만 방문하면 한공기 반씩은 먹어줘야 하더라고요. 배부른데도 더 먹게 돼요. 이래서 다이어트는 매번 물 건너가나 봐요.
냄비 아래에 김치가 더 있어요. 2인분인데도 양은 충분한 것 같아요. 김치찌개보단 찜기에 국물은 많지 않아요. 이 부분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돼지고기도 인원수에 맞게 두 덩어리가 나와요. 칼집을 미리 내어서 나오고 어느 정도 익혀서 나오기 때문에 묵은지와 밥을 같이 먹다가 고기가 다 익을 때쯤 먹으면 돼요. 갓 나왔을 때 먹기보단 5분 정도 더 끓여준 다음에 먹어주면 돼요.
이렇게 단출해 보여도 어렸을 때 집에서 엄마가 해주시던 집밥 느낌이 들어요. 변함없는 맛 때문에 더 그렇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여기에 햄 반찬이 있으면 완벽한 집밥인데 아쉬워요.
단짠단짠 조화는 필수여서 밥을 이렇게 먹고 후식까지 알차게 차려먹고 나왔어요.
밥을 한공기 반이나 뚝딱 해치우고 1시간동안 열심히 걸었어요. 이제는 제법 날이 좋아져서 밤에도 걷기가 좋네요.
2021.07.15 - [맛있는 ♬] - 콩나물 가득 들어간 양푼콩나물찜 솔직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