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대로 골라먹는 숙성 돼지고기
안녕하세요. 율브레인입니다. 퇴근하기 전까진 오늘 저녁은 뭘 해 먹지? 고민을 하는데 막상 퇴근하고 나면 밥하기 귀찮아지는지 모르겠어요. 오늘 저녁은 외식으로 결정. 백석동 먹자골목으로 발걸음을 향해봤습니다.(내 돈 내산)
한고집 위치 및 정보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로72번길 13-3
영업시간: 11시 30분 - 23시(브레이크타임 15시-16시 30분)
메뉴: 삼겹살, 항정살, 이베리코 목살 등
주차: 매장 앞 5대 가능(근처 주차 문의)
백석동 먹자골목에 위치한 한고집은 숙성 돼지고기를 파는 식당입니다. 지나가다 언제 한번 가봐야지 마음만 먹었는데 고기 굽는 것조차 귀찮은 오늘 여기가 딱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직접 고기를 구워주세요.
원하는 부위를 선택하면 1차 초벌 후 2차로 테이블에서 알맞게 고기를 구워주시는데 세트가 있어서 그걸로 주문했어요. 삼겹살, 이베리코 목살, 항정살, 가브리살, 갈매기살 등 중에 고를 수 있고 밥은 도시락 볶음밥이나 돌솥, 김치찌개, 계란찜 등 이렇게 구성되어 있어요.
묵은지는 아니고 김치를 물에 씻어서 내온 건데 아삭하니 감칠맛이 나요.
옥수수 마카로니 샐러드는 두 번 먹어줘야 해요. 맛있으니까요.
자꾸 손이 가는 반찬들이 기본적으로 나오고 고기와 잘 어울리는 소스도 함께 나와요. 쌈장과 마늘은 늘 기본적으로 볼 수 있는 양념인데 고추장도 아니고 초장도 아닌 특제 소스와 고추냉이가 돼지고기와 정말 잘 어울렸어요.
파절이는 쌈 싸 먹을 때 조금씩 올려먹으니 좋았어요. 특히 파절이는 매장마다 양념해주시는 분에 따라 맛이 다르잖아요. 매콤 새콤 아삭한 느낌이 좋더라고요.
요즘 가격이 조금 나가는 삼겹살집에 가더라도 양념게장이 나오는 곳은 거의 없는데 한고집에선 양념게장이 나오네요.
반찬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 같아요. 율브레인은 간장게장보단 양념게장을 더 좋아해요. 따로 볶음밥을 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양념게장 먹을 때 흰쌀밥이 빠질 수 없어서 추가로 공깃밥을 하나 주문했어요.
장아찌도 나오는데 이건 개인적으로 느끼한 항정살에 싸서 먹으니 감칠맛도 나고 느끼함도 잡아주더군요.
매장 벽에 붙어있던 건데 마늘 소금이래요. 고기를 찍어먹기보단 한알씩 고기 위에 얹어서 먹으면 맛있다고 해요. 그리고 구운 마늘도 중간중간 하나씩 씹히는데 고소하면서 좋아요.
화산 계란찜 기억하시나요? 몇 년 전 엄청 유행했던 계란찜인데 여기서 다시 보니 무척 반가웠어요. 왜 집에서 하면 이런 모양과 맛이 안 나는지 모르겠어요.
된장찌개는 구수함이 깊거나 하진 않아요. 맑은 느낌이 오히려 더 좋았어요.
그리고 기다리고 기다리던 1차 초벌 된 돼지고기가 나왔어요.
삼겹살과 항정살을 주문했는데 개인적으로 항정살 사랑해요. 검게 그을린듯한 느낌이 들었지만 지방이 있는 부위라 어쩔 수가 없나 봐요. 겉에 부분은 가위로 제거를 하고 2차로 불판 위에 구워주시나 먹는데 문제없더라고요.
가위로 먹기 좋게 자른 건데 단면을 보니 맛있어 보여요. 숙성된 돼지고기라고 적혀있던데 어떤 맛일지 굽는 내내 기대가 되더라고요.
일산 하남돼지를 평소에도 자주 가는데 하남돼지와 시스템이 비슷해요. 테이블 옆에서 직원분이 직접 고기를 구워주시고 익자마자 바로 먹을 수 있게 준비를 해주세요.
김치볶음밥은 보통 우리가 집에서 해 먹는 그런 맛인데 노른자 살짝 터트려서 같이 먹으니 부드러우면서 고소해요. 매콤한 편은 아니라 아이들도 먹기 좋을 것 같아요.
삼겹살부터 구워주시고 2차로 항정살을 구워주셨어요. 숙성된 고기라 그런지 쫄깃 + 부드러움 그 자체였어요. 추가로 1인분 더 주문해서 먹을 정도로 맛이 좋았어요.
백석동 먹자골목이야 워낙에 맛있는 곳이 많으니까 알아주는 곳인데 오랜만에 편하고 쾌적하게 먹었던 것 같아요. 김치 솥뚜껑 삼겹살도 맛있었는데 여기서 먹는 고기도 꽤 맛있네요.
2021.06.15 - [맛있는 ♬] - 일산 애니골 맛있는 녀석들 솥뚜껑 김치삼겹살 후기